HOME > 대학원 과정 > 연구실 소개
환경계획 및 GIS 연구실은 도시와 인간, 그리고 그를 둘러싼 환경의 바람직한 관계 조성을 위해 도시환경의 계획과 설계 연구에 주력해 왔다. 특히 오늘날 도시계획 연구의 핵심적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Spatial Information)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심도 있는 분석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또한 GIS와 CAD 기법을 활용하여 도시계획과 설계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도시공간 분석을 위한 과학적 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지속가능한 도시개발 및 관리방안 수립, 국토 및 도시 환경용량의 측정 및 평가, 유비쿼터스(Ubiquitous) 도시계획, 기후변화 대응전략 수립 등 사회적 관심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도시계획 및 설계
도시의 계획 및 설계는 도시공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분야로, 본 연구실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조성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이론을 접목한 계획 및 설계연구를 하고 있다. 특히, 환경용량의 측정 및 평가를 통한 도시개발의 방향 제시와 GIS, 유비쿼터스와 같은 첨단 기술을 적용한 유비쿼터스-생태도시(U-Eco City)의 계획 및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기후변화 대응 환경계획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차원의 환경계획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인 CO2 발생을 저감하고 흡수하기 위한 방안, 기후변화 취약성 분석, 기후변화 적응형 도시열환경 설계 및 관리 등 다각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GIS 및 도시공간분석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공간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로부터 네트워크분석, 위성영상의 활용, 3차원 분석, 각종 시뮬레이션 등과 같이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도시를 분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GIS의 첨단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일반적인 도시문제로부터 환경 및 경관적 이슈 등에 대한 연구, 공간통계분석기법 및 도시성장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고차원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 도시경관
도시민의 생활이 고도화되면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획일적 도시개발에 의해 삭막해진 회색빛의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도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경관에 대한 가치 측정 및 분석, 도시경관의 설계 및 계획, 도시경관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시스템 구축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과학기술관 TEL : 02-2220-0330
홈페이지 책임자: 김흥순(이메일: soon@hanyang.ac.kr) | 홈페이지 담당자: 김슬기 (이메일 : sage23@hanyang.ac.kr)
COPYRIGHT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