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원 과정 > 연구실 소개
도시 및 부동산 경제 이론을 기반으로 한 실증분석을 통해 도시와 관련된 사회경제적 현상에 대한 해석을 제시하고, 이러한 연구성과를 기초로 관련 정책과 실무 분야 등에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함의를 도출하는 실용학풍의 전통을 구축해 가고 있다.

- 도시계획 관련 규제효과 분석
토지이용계획을 통한 용도규제 또는 밀도관리 등과 같은 도시계획적 규제에 대하여 정량적인 분석을 토대로 정책적 효과를 밝히고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한다.

- 주택정책 및 제도의 분석, 평가
정책 당국이 시행하고 있는 각종 주택 관련 정책과 제도에 대해 주로 통계적인 실증분석을 통한 정량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 및 평가하며,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제언한다.

- 도시 및 부동산 시장 분석
임대료와 부동산 가격, 가격에 따른 신규 건설 공급, 공급에 따른 재고확장, 재고확장으로 인한 임대료의 조정 등 일련의 순환구조에 대하여, 각 연결고리를 구성하는 이론적 해석을 바탕으로 계량적인 분석을 진행하고 전반적인 시장의 메커니즘을 밝힌다.

- 부동산개발 및 투자모형 개발
효율적인 부동산개발 및 투자를 위해 분석모형을 구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효과를 예측한다. 이러한 연구성과는 관련 분야의 개발자들에게 사업시행에 있어 리스크 관리에 도움을 주게 된다.

- 주거입지 및 주택수요 예측모형 개발
교통 접근성, 공간적인 조망, 지역적 특성 등 주택 가격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을 통제하여 최적의 입지 선정이 가능한 모형을 연구하며, 주택가격을 형성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주택시장의 특성을 밝힌다. 또한, 장래 인구구조의 변화 및 사회경제학적 구조 변화에 따른 향후 주택의 수요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통해 관련 정책 및 시장 차원에서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TEL 학부 : 02-2220-3111 대학원 : 02-2220-3120
COPYRIGHT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