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학원 과정 > 연구실 소개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각 지역은 서로 직면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외부적인 변화에 대해 서로 달리 반응한다. 따라서 지역의 개발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계획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지역이 처한 환경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모형개발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지역경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지역경제를 분석 예측한다. 이를 기초로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여 제시하는 것이 주 연구대상이다.

- 도시 및 지역경제 예측
우리가 사는 도시나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정확한 장래예측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유효한 정책은 계획의 틀 안에서 도출되며 그러한 계획은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예측된 장래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도시 및 지역의 문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미래의 현상을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다.  

- 지역분석 모형개발
본 연구실에서는 도시 및 지역의 정책수립을 위한 모형개발과 실증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로는 CGE MODEL을 이용한 지역성장 정책 분석, 산업연관모형을 이용한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지역의 인구예측 등이 있다.

- 경제성분석(정책평가)
정책은 사회의 복지수준을 증가시킬 때만 정책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정책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은 바로 정책으로 인한 사회편익이 사회비용보다 크게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실에서는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 정책으로 인한 효과를 사전에 평가하여 그 집행여부를 결정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TEL 학부 : 02-2220-3111 대학원 : 02-2220-3120
COPYRIGHT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ALL RIGHTS RESERVED